3일차ㅣN개의 일상ㅣ회사 생활ㅣ사람ㅣ연대감ㅣ위로ㅣ자신감ㅣ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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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친구의 추천으로 한국장학재단의 '사회 리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발견했다. 휴학을 하고 혼자서 신나게 책을 읽던 나는 다른 대학교 학생들, 그리고 멘토님과 함께 독서 경험을 나누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때 만난 친구들, 언니, 오빠와 여전히 연락하며 잘 지낸다. 구성원 모두가 좋기는 쉽지 않은데, 10기 멤버들은 정말 모두 내게 잘 해주어 감사했다.   10기의 기억이 좋았던 나는 2020년 11기에 한번 더 도전한다. 1년 사이 코로나19 라는 큰 변화가 있어서 한 달에 한번 모이기가 쉽지 않았고, 그나마 날을 잡더라도 10기 만큼 만족스럽지 못했다. 구성원들간의 연대감 이 10기 구성원들보다 현저히 없었다는 게 나를 힘들게 했었다. 모두가 적극적이었던 10기와 달리 11기는 모두가 소극적이었다.  11기 멘토링이 끝나는 시점에 A(멘토)는 대전에서 일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었고, 또래들이라면 있을법한 어학연수/토익/자격증 하나 가지고 있지 않았던 나는 A를 따라 대전에서 회사 생활을 시작한다. 용인에서 출퇴근을 해야 했기에 첫 한 달은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일주일에 3일만 출근을 했었다. 첫 차를 타고 출근하여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에 버스에서 내리고, 첫 차를 놓칠까봐 잠을 제대로 못 잤던 1월이 지나고, 2월부터 정식으로 주 5일 출근을 하기로 계약을 했다. 이사까지 하면서 삶의 급격한 변화를 만들었던 나는 그동안 어떻게 살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답해서 울거나, 잠을 잘 못 자는 날들이 점점 늘었다. 출근한 지 이튿날, 칼퇴를 하냐며 눈치를 주던 A는 한 달 전쯤 인수인계도 제대로 하지 않고 회사를 도망치듯 떠났다. 1년 이상 근무했던 회사를 몇 시간 만에 다른 업무를 하는 동료에게 떠 넘겨버리고 (도망) 갔다. 회사에서 단 한 명과도 제대로 인사를 나누지 않고, 심지어 나에게조차 마지막으로 밥 한 끼 하자며 떠나 놓고 소식 한 통 오지 않았다. 그래도 나이가 적은 내가 ...

2일차ㅣN개의 일상ㅣ일본어 공부ㅣ글ㅣ책ㅣ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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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빠진 드라마가 있다. 고바야시 사토미가 나오는 <빵과 스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드라마를 보며, 원목의 따뜻함이 느껴지는 공간이 참 좋다고 생각했다. (인물들의 대사, 상황, 출판사에서 일하다 샌드위치를 만드는 사토미 등 내용은 정말 취향저격) 취향은 더 확고해진다. 그리고 다짐했다. 일본어를 진짜 배워야겠다. 컨셉진 50일간 글쓰기 프로젝트, N개의 일상 중 하나의 일상으로 선택한 일본어 공부가 나의 굳건한 일상이 되는 날을 기대하며!  운명처럼 오늘 배울 단어에 '책'이 나왔다. 좋아하는 게 나오는 예문으로 즐겁게 공부했다.   '지브리 1시간 OST 재생'을 유튜브에 검색해서 틀어 놓고, 한 시간 동안 공부했다. 디즈니보다 지브리를 더 좋아하는 내게 누군가 좋아하는 영화가 뭐냐고 물었을 때, <종이달>이라고 대답한 적이 있다. 왜 좋아하는지에 대해서는 영화를 본 지 오래되어 한번 더 본 뒤 확답하고 싶은데, 좋아한다고 대답했을 당시에는 연출과 이야기 모두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었다. <카모메 식당>도 좋아하고, 지브리 애니메이션 <귀를 기울이면>도 좋아한다고 말했다. 좋아한다고 말을 내뱉는 것은 그것을 확실히 좋아하는 것이다. 어물쩡 좋아하면 좋아한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대학 때 처음 봤을 때도 특이해서 기억에 남는다. 아, 나는 일본의 영상물을 좋아하는구나. 내 삶에서 책을 빼놓을 수 없다. 지금껏 읽었던 책들 중, 좋아한다고 자신 있게 말한 책은 두 가지다. 공교롭게도 둘 다 일본인이 저자다. 마스다 미리의 <오늘의 인생> 그리고 사노 요코의 <친애하는 미스터 최>(최정호 공동저자).  이 두 책을 정말 좋아한다. 또한 대학 때 불교 철학 수업을 수강했을 때가 떠오르는데, 당시 교수님은 일본어로 된 서적은 좋은 게 정말 많다며, 꼭 일본어를 배울 것을 강조하셨다. 언젠가 일본어로 ...

1일차ㅣN개의 일상ㅣ컨셉진 50일간 글쓰기 프로젝트ㅣ글ㅣ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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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셉진 50일간 글쓰기 프로젝트 를 시작하는 21년 8월 1일을 기준으로, 2021년이 152일 남았다. 마침 좌충우돌 첫 회사 생활, 직장 생활과 동시에 준비하는 대학 졸업과정, 한 달에 한번 잡지사에 기고하는 인터뷰어의 생활, 좋아하는 책과 영상을 원어로 보기 위해 도전한 일본어 배우기, 축구로 단련하는 신체, 독서와 책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일상, 대전이라는 낯선 도시에서 혼자 자취 해 나가는 과정 등 N잡러는 아니지만 N개의 일상에 버거웠던 참이었다. 2015년, 다큐멘터리 PD가 되고 싶었던 나는 나만의 영상물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2017년에 유튜브를 시작했고 어떤 영상을 만들지 고민했었다. 2018년,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 휴학을 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책을 읽는 행위 그 자체를 좋아하는 걸 발견하고 북튜버로 생활했었다. 2019년, 복학을 하고 북튜브는 관뒀지만, 유튜브 와 네이버 블로그 에 간간히 나만의 글과 영상을 쌓아갔다. 이제는 엑기스만 모아 콘텐츠로 만들 차례다. 마침 하반기에 유튜브를 다시 시작하겠다는 생각과 컨셉진의 프로그램에 신청하던 순간이 겹쳤다. 일상을 촬영하여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물을 만들고 싶었고, 하반기에 업로드 할 영상 편집을 준비하는 과정에 컨셉진 50일간 글쓰기 프로젝트 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컨셉진의 50일간 글쓰기 프로젝트 는 좋은 콘텐츠 거리들을 떠올리게 했다. 50일간 세개의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수행 해 내면 올해 하반기는 잘 보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첫 프로젝트는 컨셉진 50일간 일상 기록, 두 번째 프로젝트는 유튜브 50일간 꾸준한 업로드, 세 번째 프로젝트는 아직 미정이다. 내 일상은 컨셉진 밴드에 글을 제출하는 기한인 50일이 지나고도 여전히 계속 될 것이기에, 이 프로젝트가 끝나고 연장선으로 도전할 수 있을 만한 거리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했다. 컨셉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일상을 글로 기록하는 동시에 영상으로 기록한다면 하반기에 유튜브에 업로드 할 영...

🏃‍♀️예전에도 재밌어 했고, 지금도 재밌어 하니까, 이 길이 내 길인가 보다🏃‍♀️ 기록ㅣ글ㅣ영상ㅣ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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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이책 그 자체만으로 팔리는 책들은 1)작가가 그만큼 인기가 좋거나, 2)대다수가 필요로 하는 내용이 담기었거나 3)다른 콘텐츠에서 홍보가 된 경우라고 생각한다.  특히 세 번째는 효과가 특별했다. 방송에 소개된 책이나, 유명인이 추천하는 책이라면 일단 사고 본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와 닿은 책들이 재밌기도 했다. 책이 필요해 진 명분이 생겼고, 원하는 내용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일까?   다른 콘텐츠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출판 콘텐츠가 잘 팔릴려면 종이책을 선두에 두기보다 다른 콘텐츠와 함께 홍보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생각이다. 유튜버를 처음 시작한 2017년 말과 북튜버에 도전했던 2018년에만 해도 유튜브에는 출판 관련 콘텐츠가 많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출판사에서 직접 채널을 운영하기도하고, 북튜버나 유튜버에게 광고를 맡기는 게 너무도 당연한 구조가 되었다. 또한, 일반인이 글을 쓸 수 있는 창구도 많아졌고, 1인 출판의 시대에서 콘텐츠가 어마어마하게 좋다고 하기에는 너무 포화 시장이기에 종이책 그 자체만으로 성공적을 거두기는 어려워졌다.    종이책 그 자체만으로 팔리는 세상을 꿈꾸지만,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들은 너무도 많고, 솔직히 책보다 재밌는 영상도 많은 세상이기에 아쉬울 뿐이다. 다만, 이번 블로그 기록으로 한 가지 생각해보아야 할 점은 그만큼 다른 수단으로 종이책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해졌다는 것, 다른 곳에서 이야기 되어지는 책은 그만큼 팔릴 가치가 있으며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나는 그런 사람이 될 거라는 것. 표현은 글 쓰는 것도 재밌고, 영상 만드는 것도 재밌으니까 글과 영상 모두 해보려고 한다. 예전에도 이 두 가지를 재밌어했고, 지금도 재밌어하니까, 이 길이 내 길인가 보다.  대전이라는 낯선 도시에서 회사 생활을 6개월 째 이어가면서 졸업 준비 및 기타 일상을 보내면서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를 해보...

📖책 읽기가 절실하다📖 지독한 반복ㅣ긍정적인 에너지ㅣ경우의 수ㅣ유지ㅣ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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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장을 조금만 더 빨리 읽었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더 다양한 책을 읽고 싶어진다. 책 읽고 싶어서 휴학 했었고, 그 기간을 한번 더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그러나 당장 모든 걸 내팽겨치고 독서하는 삶을 산다고 해서, 이전에 보냈던 시간과 동일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리스트) 목록을 정해서 꼭 읽어야 하는 책을 정한다던지(목적), 결과물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목표를 세우던지(체계적으로 콘텐츠화 시킬 것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지독한 반복이다. 행동하다 보면 몰입하게 되고, 몰입을 습관화 시키면 일상이 된다. 일-집을 반복하는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일상은 책 읽기다. 책 읽기가 절실하다.  기록은 반복의 과정을 루틴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자, 동기부여 과정이다. 책을 읽고 타자로 기록하는 것은 다시 문장들을 읽은 후 나의 문장들로 정리하기 위함이고, 온라인 상의 타자들과 대화하는 영역을 넓히기 위함이다. 오프라인에서도, 평소 책을 접하거나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책을 추천해줘서 싫다는 사람 본 적 없고 오히려 너무 좋다며 고맙다고 한 적은 있다. 그들에게 건네었던 '책을 추천하는 행위'는 다시 내게로 돌아올 때가 있는데, 그 경우 놓치지 않고 반드시 읽기를 통해 보답한다. 이 관계가 너무 좋았다. 책을 내 주변에 다루기 시작하니 주변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일이 많았다. 그 책 참 좋더라는 말을 들을 때면 살아있다는 기분이 들기도 했다. 또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면 언제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눈다는 생각을 했었다. 한 마디로 진상이 없었다.  한편, 어떻게 세상의 많은 이야기들이 중복될 수 없는 것 인지에 대해 생각하면 늘 놀랍다.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은 바둑의 세계처럼, 이야기의 세계는 수많은 경우의 수들로 넘쳐나고 다양하다. 읽을거리가 넘쳐나는 시대인데 책을 안 읽어서 책 읽기가 절실하다. 가짜 뉴스만큼 가려내야 할 책...

🤦‍♀️6개월간의 회사 생활🤦‍♀️ 모빌스 그룹ㅣ프리워커스ㅣR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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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기록인 동시에 나의 이야기 '모베러웍스'라는 브랜드를 알게 된 건 우연인가 필연인가.  5월 초, 회사 생활에 싫증이 나지만 그만둘 수는 없는 상태였다. 아직 갚아야 할 학자금 대출금이 남아 있었고, 계약 기간(1년)이 끝나기 전에 제 발로 물러나기엔 "뭔가를 배웠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6개월 만에 대학생에서 회사원이 되어, 갑자기 내 인생이 왜 이렇게 된 것일까라며 회사를 다니는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하던 중이었다.  '일'을 시작한 4개월 동안 의, 식, 주가 완전히 바뀐 삶을 살아가고 있었기에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나를 잃어가고 있었다. 일상을 블로그에 정성스럽게 기록하며 의미를 찾았던 지난 4년 간의 삶을 그리워하며, 토익 시험과 졸업 논문을 작성하면서 1년 동안 졸업 준비를 하며 유유히 보내자던 계획은 엉망이 되어있었다. 책 읽기는 커녕 블로그에 기록조차 하지 않으며 나를 잃어가고 있었다. 최악인 건 이런 상황에서 출근은 계속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회사 사람들은 그들은 모를, 앞으로도 모를 예정인, 각자 저마다의 이유로 나를 괴롭히고 있었다. 정리 수준에 불과한 일상 기록을 겨우 해내면서 난잡한 일 처리 과정을 그야말로 견디고 있었다. 독서하는 삶이 보장된 일을 하자며 대학 때 그렇게 다짐해왔는데, 독서보다는 잠을 우선시 했었다. 잠을 제대로 자야 일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기존에 알고 지내던 사람들은 주말에 몰아 약속을 잡고 만나기 바빴고, 새로운 사람들을 끊임없이 만나기 시작했는데, 문득 이렇게 일하며 지내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떠올랐다. 어느 것 하나도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을 했었고, 지금 생각해봐도 당시에 무엇을 포기했어야 했는지 잘 모르겠다. 혼자 살아내야 하는 내게는 다 소중했으니까 말이다. 돈도, 졸업 준비도, 일상 기록도 다 중요한 21년 상반기였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자, 동네 서점에 들렀고, 내 마음을 아셨는지 판매 목적이었는지...

🔥브랜딩이 필수인 전자책 시장🔥 디지털 콘텐츠ㅣ제품서비스ㅣPSSㅣ서비스경험디자인ㅣ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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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은 디지털 콘텐츠다. 그 말인즉슨, 전자책이 종이책과는 다른 선상에 놓여져서 탐구되어야하는 것이며,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전자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봐야한다는 뜻이다. 더 이상 종이책과 비교하여 전자책이 좋고 나쁘다는 비교를 해서는 안된다. 유통과정, 독자의 경험, 보존방식 등 어느 것 하나 둘은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종이책에 비해서 전자책이 더 낫고 전자책에 비해서 종이책이 더 나은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 비교는 마치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 글을 읽을 수 있다는 동일함 하나 때문에 전체적으로 비교를 해버리는 오류를 저지르는 걸 피하자. (물론 비교는 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결론은 얻지 못하고 혼란함만 가중될 것) 그리고 각기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다.  이쯤되면 이름을 왜 헷갈리게 전자책으로 지었는지 의문이다. 책의 형태가 문장을 담는 그릇이라, 디지털 콘텐츠를 담는 그릇을 전자책이라 명명한 것일까? 아마도 초기에는 e-book 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글 밖에는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컬러감을 디바이스로 구현 못했을 시절이 있었고, 오디오북이 등장하지 않은 때가 있었으니까 초기 전자책의 형태가 종이책의 콘텐츠 구현 모습과 비슷했기 때문에 전자책으로 지어졌는지도 모른다.  어쨌든, 전자책 이해관계자가 되고 싶다면 이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서, 과거 전자책의 모습은 어땠는지를 천천히 살펴보고, 현재 전자책의 모습이 어떤지를 파악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아자!). 또한, 이용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도록 브랜드를 잘 구축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가령 기기 제조부터 플랫폼까지 운영 중인 리디북스는 "전자책을 읽는다"라기보다 "리디북스를 읽는다"라는 경험을 만들어내었다. '리디북스'라는 명칭이 '전자책'이라는 명칭보다 그 쓰임을 더 잘 나타내기 때문에 국내에서 유독 거부감이 덜한 게 아닐까? 킨들, 크레마...